다지증 원인과 수술시기



다지증은 선천적으로 발생하는 손가락 혹은 발가락 기형입니다.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6개 이상인 경우에 다지증이라고 합니다. 사람에게만 나타나는 증상이 아니라 강아지나 고양이 등 손가락 혹은 발가락이 여러개인 동물에게서는 모두 발생할 수 있답니다.




십만 명 당 10명 정도로 발생하는 드문 기형이지만, 선천성 기형 중에서는 가장 흔한 기형 증상 중 하나입니다. 다른 기형은 없고 다지증만 나타나는 경우, 수술 치료를 받으면 살아가는 데에 아무 문제가 없는 비교적 경한 선천성 기형이지요.





다만, 다른 기형과 동반되는 경우가 간혹 있으므로 다른 부위의 질환 여부도 면밀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가족력에 의해 유전되어서 발생하는 경우는 10% 미만으로 일부에 해당합니다. 나머지는 유전적 경향과 관계없이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없었을 6번째 손가락 혹은 발가락을 잉여지라고 합니다. 대부분 첫째나 다섯째 손가락에서 다지증이 발생하는데요, 특히 손에서는 엄지손가락에 발생하는 경우가 85%랍니다.



두 번째에서 네 번째 손가락에 발생하는 다지증은 매우 드물고, 이 경우는 유전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치료가 더 정교함을 요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어려운 것도 사실이구요.





잉여지는 절제하는 수술치료를 합니다. 수술치료는 빨리할수록 더 좋습니다. 왜냐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변형이 고정되는 경우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더 중요한 이유는 잉여지를 사용해서 손을 계속 사용할 경우, 아이의 뇌에서는 이를 지속적으로 인지합니다. 절제 수술을 뒤늦게 하게 되면 아이의 뇌는 절제된 후의 뇌 사용법을 다시 익혀야만 합니다. 



수술 시기가 늦어질수록 이런 과정이 더 오래 걸리기 때문에 빨리 수술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손가락 수술은 정교함이 필요하기 때문에 숙련된 전문의에게 수술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