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 증상 및 초기증상 3가지


조현병 (Schizophrenia) 증상 및 초기증상 3가지  


조현병은 과거 정신분열병으로 불리었던 질환으로, 정신분열병이라는 병명이 주는 이질감 및 거부감을 없애 질병에 대한 편견을 줄이기 위해 2011년 새로운 병명으로 바뀌었습니다. 


조현’현악기의 줄을 고른다 뜻으로, 조현병 환자의 상태가 마치 현악기의 줄이 조율되지 않았을 때처럼 혼란스럽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조현병의 유병률은 대략 1% 정도이며, 지역, 인종, 문화적 특성에 관계없이 거의 비슷하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대부분 10대에서 20대 초반에 걸쳐 발병하기 때문에 대부분 진학이나 취업, 결혼, 출산 등과 같은 일상 생활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조현병의 임상 증상은 환자마다 다르며, 한 환자에서도 시기에 따라 변합니다. 이처럼 다양하게 나타나는 조현병의 증상은

정신병적 증상, 와해증상, 음성증상의 세가지 영역으로 크게 나누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정신병적 증상

정신병적 증상은 환각과 망상을 의미합니다.


환각이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자극에 대한 감각이 느껴지는 것을 말하며, 조현병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환각증상으로는 환청, 환시, 환촉, 환후 등이 있으며 이 중 환청이 가장 흔히 나타납니다.


망상은 사고에 장애가 생긴 것으로,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이라고 확신하는 것을 말합니다.

망상의 종류는 그 내용에 따라 관계망상, 피해망상, 과대망상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2. 와해증상

와해증상 영역에 포함되는 증상은 와해된 언어행동, 그리고 정동 불일치 등이 있습니다.


와해된 언어는 사고 과정의 장애를 뜻합니다.

전혀 이해되지 않는 생각이나 말을 하는 지리멸렬이나 여러 단어, 구절을 아무렇게나 섞어 말하는 말비빔, 말하고자 하는 바와 전혀 다른 방향으로 말이 흘러가는 사고이탈 등이 이에 속합니다. 


정동 불일치는 감정 상태가 생각 및 행동과 일치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정동 불일치가 있는 환자는 평범하거나 슬픈 내용의 이야기를 하며 미소짓거나 특별한 이유 없이 킥킥거리며 웃습니다.




3. 음성증상

음성 증상은 정상적으로 나타나야 하는 정신기능이 결핍되어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조현병에서 특징적으로 볼 수 있는 음성 증상으로는 얼굴표정 등의 감정적 표현이 없는 정동둔마와 그 외 운동성 실어증, 무의욕증 등이 있습니다.


조현병의 치료계획을 세울 땐 현재 상태 뿐 아니라 과거 상태의 심각도, 치료 결과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급성기에는 항정신병약물을 통한 약물치료가 가장 중요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치료 후 약물을 중단할 경우 그렇지 않은 환자보다 재발률이 3-4배 높기 때문에 재발의 방지를 위해 증상이 없어진 후에도 1-2년 간 약물치료를 지속해야 합니다. 또한 약물치료와 더불어 인지치료, 집단치료, 가족치료 등을 병행하는 통합적인 치료가 더 치료 성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