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성 인격장애, 발병빈도 높은 인격장애


<경계성 인격장애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인격이란 일상생활 가운데 드러나는 한 개인의 정서적, 행동적 특징들의 총화입니다.

한 개인이 지속적으로 가지고 있는 특징적인 행동 양상으로 인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을 하는데 심각한 문제가 나타날 때, 이를 인격장애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인격장애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그 중 경계성 인격장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계성 인격장애는 유병률 약 2% 정도로 의존성 인격장애와 함께 가장 발병 빈도가 높은 인격장애입니다. 해외 유명 셀럽들 중에도 경계성 인격장애로 의심되는 셀럽들이 많이 있지요. 



경계성 인격장애의 특징은 대인관계, 자아, 정서적인 면에서 불안정하고 매우 충동적인 양상을 보인다는 점입니다. 또한 자신이나 타인에 대한 평가가 일관적이지 않고 계속 변화합니다.


정상 상태였다가도 우울, 분노, 짜증 등의 기분상태를 자주 오가며, 자제력이 부족하고 충동적이기 때문에 행동이 예측 불가능하고, 따라서 자해 및 자살행위도 빈번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경계성 인격장애가 발달하는 데는 유전적인 요인경험적 요인이 상호작용합니다.

유전적 요인으로는 정서(특히 분노) 조절 능력과 충동성이 있습니다.

또한 어린 시절의 유기, 분리, 착취적인 학대 경험이 경계성 인격장애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경계성 인격장애 환자의 약 75%가 신체적, 또는 성적 학대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경계성 인격장애의 진단은 미국 정신의학회의 정신장애 진단통계 편람(DSM-V)의 진단 기준에 따라 내릴 수 있습니다. 경계성 인격장애의 진단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실제적 혹은 상상 속에서 버림받지 않기 위해 미친 듯이 노력함

(주의점: 5번 기준에 있는 자살이나 자해행위는 포함하지 않음.)


2) 과대이상화와 과소평가의 극단 사이를 반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불안정하고 격렬한 대인관계의 양상


3) 주체성 장애: 자기 이미지 또는 자신에 대한 느낌의 현저하고 지속적인 불안정성


4) 자신을 손상할 가능성이 있는 최소한 두 가지 이상의 경우에서의 충동성

(예: 소비, 물질남용, 좀도둑질, 부주의한 운전, 과식 등)

(주의점: 5번 기준에 있는 자살이나 자해행위는 포함하지 않음.)


5) 반복적 자살행동, 제스처, 위협 혹은 자해행동


6) 현저한 기분의 반응성으로 인한 정동의 불안정

(예: 일반적으로 수 시간 동안 지속되며 단지 드물게 수일간 지속되기도 하는 격렬한 삽화적 불쾌감, 과민성 불안)


7) 만성적인 공허감


8) 부적절하게 심하게 화를 내거나 화를 조절하지 못함

(예: 자주 울화통을 터뜨리거나 늘 화를 내거나, 자주 신체적 싸움을 함)


9) 일시적이고 스트레스와 연관된 피해적 사고 혹은 심한 해리 증상


경계성 인격장애의 치료로는 정신치료, 인지행동치료, 약물치료 등이 있습니다. 장기적인 역동정신치료를 통해 치료자와 안정적인 관계를 맺음으로써 증상이 호전될 수 있고, 인지행동치료를 통해 분노를 조절하도록 훈련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로는 기분조절 및 충동 통제, 우울, 불안 등을 조절하기 위해 항우울제, 항불안제, 항정신병약물, 기분안정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