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신 원인 및 증상 감별 3가지


<실신 원인 및 증상 감별>

실신은 갑자기 뇌에 공급되는 혈류가 감소되어 일시적으로 의식이 소실되는 것을 말합니다.
의식소실은 급격히 발생하며, 지속기간은 짧고, 완전히 회복될 수 있습니다.
실신의 원인은 다음과 같은 3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1. 신경매개성 실신

신경매개성 실신은 다양한 기능 장애에 의해 나타나는데요,
특히 심혈관의 항상성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신경 반사가 제대로 일어나지 않아
일시적으로 혈압조절에 장애가 나타나면서 발생하는 실신입니다.



신경매개성 실신으로는 가장 흔한 미주신경성 실신이 있으며, 그 외 다양한 상황 반사 실신이 있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은 과도한 흥분, 통증 등의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혈관이 확장되고 심장박동이 느려지면서 혈압이 급격히 낮아져 이로 인해 뇌로 가는 혈류량이 감소하여 일시적으로 의식을 잃는 것입니다.
장시간 서있을 때, 만원 지하철과 같이 덥고 불쾌한 환경에서, 또는 피를 보았을 때 종종 유발됩니다.

상황반사실신명확하게 국소화된 자극에 의해 실신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기침에 의한 폐의 자극, 배뇨나 배변, 기타 위장관 자극 등의 특정 자극에 의해 실신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신경매개성 실신은 보통 전구증상을 보이는데요,
전형적인 전구증상으로는 어지러움, 아득함, 식은땀, 심계항진, 시야 장애 등이 있습니다.
신경매개성 실신은 현재까지 특별히 효과를 나타낸 치료방법이 없으며, 대부분 저절로 회복되기 때문에 보통 환자를 안심시키고, 실신을 유발하는 자극을 피하도록 합니다.





2. 기립성 저혈압

기립성 저혈압은 앉거나 누워 있다가 갑자기 일어날 때 순간적으로 혈압이 떨어지는 현상입니다.
이는 주로 자율신경성 혈관수축 부전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정상인에서는 갑자기 일어나더라도 자율신경이 혈관을 수축시키는 등의 반응으로 혈압이 떨어지지 않도록 유지하는데, 이러한 반응이 잘 일어나지 않을 경우 기립성 저혈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매우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에서 고혈압 치료약의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당뇨나 아밀로이드병, 일차성 자율신경 퇴행성 질환 등에 의한 자율신경 부전에 의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의 특징적 증상으로는 현기증, 어지럼증, 전실신 등이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발생 시 먼저 원인을 찾아 치료하며, 특히 기립성 저혈압을 유발하는 약물이 있다면 이를 조정합니다.


3. 심장성 실신

심장성 실신은 부정맥이나 심근경색, 판막질환심장질환이 있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장성 실신의 특징은 실신 전 전구증상이 없다는 점이며, 의심될 경우 심전도, 심초음파 등의 검사를 통해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심장성 실신의 치료는 원인에 따른 치료로, 실신을 유발하는 심장질환을 찾아내어 그에 대한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