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 ADHD 진단 및 치료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 ADHD 진단 및 치료 >


흔히 ADHD로 많이 알려져 있는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학령 전기 또는 학령기 아동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장애 중 하나입니다.
ADHD 아동들은 한 가지 일에 집중을 하지 못하고 쉽게 주의가 분산되며 안절부절 못하고 충동적이며 과하게 활동적인 특성을 보입니다.


ADHD는 학령기 아동의 3~5% 정도에서 발생하며, 여아보다 남아에서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ADHD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으며, 여러 유전적 요인 및 환경적 요인이 관련되어 있을 것이라고 추정됩니다.

ADHD를 앓고 있는 아동은 일반적으로 주의 집중 기간이 짧고, 쉽게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리며, 한 자리에 오래 앉아있지 못합니다.
상대의 말을 끝까지 듣지 않고 중간에 불쑥 끼어들기도 하며 결과를 생각하지 않고 충동적으로 행동합니다.
또한 감정적으로 매우 변동이 심하고 불안정하여 쉽게 흥분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하거나 선생님에게 혼나는 경우가 많아 자신감이 저하되어 2차적인 우울증, 불안 등의 정서적인 문제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ADHD 아동은 지능에 비하여 학교 성적이 부진한 경우가 많은데, 특히 집중력을 요하는 읽기, 산수 등의 영역에서의 학습장애가 종종 동반됩니다.


ADHD 아동이라도 의사 앞에서는 얌전히 앉아있거나 지시를 잘 따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진찰실에서 본 모습만으로 ADHD를 진단하는 것은 불충분합니다.
따라서 아동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본 부모, 교사를 통해 정확한 정보를 얻어야 합니다.


ADHD 아동은 모든 자극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주변 환경을 차분하고 조용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교에서도 자극의 최소화를 위해 가능한 학생수가 적은 집단에서 교육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에 따라 학교에서 특수반을 따로 만들어 교육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ADHD 아동의 치료에는 약물 치료가 효과적인데요, 가장 많이 쓰이는 약물은 중추신경 흥분제입니다. 이는 주의력을 높이고 행동을 억제하는 전두엽의 기능을 활성화하는 원리로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의 증상을 조절합니다. 특히 중추신경 흥분제는 ADHD 아동의 주의력, 집중시간, 충동성의 조절에 효과를 나타냅니다.
최근 선택적 노르에피네프린 재흡수 억제제 등의 항우울제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심리치료는 ADHD의 근본적인 치료는 아니지만 ADHD로 인한 아동의 우울증, 부적응적 행동, 사회적 고립, 자신감 저하 등의 2차적인 문제가 있을 때 심리치료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행동치료는 긍정적/부정적 강화법이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아동과 문제 행동에 대해 미리 약속을 한 후,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는 상을,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했을 때는 벌을 주는 방법으로 아동의 행동을 교정하는 치료법입니다.

특히 해당 아동을 가장 가까이서 훈육하는 부모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ADHD 아동의 치료에서는 부모의 교육도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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