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성빈혈 : 증상 및 원인에 대해 알아봅시다

 

많은 사람들이 살면서 한번쯤은 겪게 되는 질환인 빈혈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빈혈에는 임산부 빈혈, 철결핍성 빈혈, 용혈성 빈혈, 악성 빈혈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 거대적혈모구빈혈의 일종인 악성빈혈은 비타민B12가 몸 안에 부족할 때 발병하게 됩니다. 비타민B12는 적혈구를 생산하는데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비타민B12의 섭취가 부족하거나 이것을 흡수할 때 필요한 위 벽세포가 손실되었을 때 악성빈혈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위의 벽세포가 손실되는 이유 중 하나는 자가면역 위축성 위염 때문입니다. 자가면역 위축성 위염에 걸리게 되면 벽세포에 대한 자가항체가 생기게 되고, 이것이 벽세포를 파괴시키는 것.

 

 

 

 

악성빈혈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그냥 지나칠 수 있을 만큼 증상이 거의 없거나 미미하지만 오랜 시간 동안 악성빈혈을 겪게 되면 빈혈의 일반적인 증상 외에도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갑작스럽게 체중이 감소하기도 하고 식욕이 감퇴하며 굉장한 피곤함을 느끼게 됩니다. 혀의 표면이 매끄러워지며 혀의 통증을 느끼는 것도 흔한 증상들 중 하나입니다. 또한 감정기복이 심해지고 심할 경우 치매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때, 치료가 늦어지게 되면 신경계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합니다. 신경계에도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균형을 잡는 것 마저 힘들어질 수 있고 요실금이 생길 위험도 있습니다.

 

 

 


 

악성빈혈 진단은 혈액검사를 통해 받을 수 있고 확진을 위해서는 쉴링검사를 시행합니다. 그 외에는 펜타가스트린이나 혈청 가스트린의 농도를 측정하기도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대구성 빈혈, 즉 적혈구의 크기가 커지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황달, 간효소 수치가 증가하는 것 또한 발견해 낼 수 있지요.

 

 

악성빈혈은 비타민B12의 부족으로 발병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을 투여함으로써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근육주사를 하는 것이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지만 불가피하게 이것이 금기이거나 거부하는 환자의 경우에는 약을 복용하는 것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법 외에 빈혈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철분제를 먹는 것도 물론 도움이 될 수 있고 토마토를 포함한 레드푸드와 피꼬막 등이 대체로 철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