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프절에 발생한 악성 종양 : 호지킨림프종



림프종은 체내의 면역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림프계에 악성종양이 발생한 경우를 의미합니다. 호지킨림프종은 여러 림프종 중에서 이 질병을 처음 발견한 영국인 의사의 이름을 딴 것이랍니다. 



림프계는 크게 B세포와 T세포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호지킨림프종은 종자중심의 B세포에서 유래되는 악성 종양입니다. 여기서 종자중심이란, 면역 반응이 일어나고 있는 중심 부위를 의미하며, 이 곳에서 B세포가 항원의 자극을 받아 분열하거나 다음 단계로 분화가 일어납니다. 쉽게 말해 면역체계에 관여하고 있는 세포가 돌연변이로 변화하며 악성 종양으로 발전한 경우를 말합니다.





호지킨림프종은 크게 2가지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1. 리드스텐버그 세포(Reed-Sternberg cell)를 특징으로 하는 고전적인 호지킨 림프종

2. 비정상적으로 림프구와 조직구에 증식이 일어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결절 림프구 우세형 호지킨 림프종



호지킨림프종은 몸의 임파선을 침범하거나 종양이 퍼져나가는 방향을 예측할 수 있답니다. 60~80%의 악성림프절이 목과 빗장위의 림프절 침범이며 겨드랑이 림프절도 흔히 발생하는 편에 속합니다. 






호지킨림프종의 원인은 아직 뚜렷하게 알려진 것은 없습니다. 유전적 요인이나 몇몇 환경적 요인이 위험률을 높인다는 연구는 있지만 의학적으로 완전히 입증된 것은 아니랍니다. 



호지킨림프종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림프절 침범에 의한 부분이 붓는 것입니다. 피부 변화는 보통 나타나지 않지만 부은 림프절의 통증은 종종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외의 부가적인 증상은 침범된 림프절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는데요, 호흡기 부근에 침범이 일어나면 기침이나 호흡곤란, 흉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 소화기 부근의 림프절 침범에서는 복부팽만과 황달 증상을 꼽을 수 있습니다. 또 전신에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체중감소와 발열등이 있을 수 있답니다. 이러한 전신 증상은 호지킨림프종 환자의 약 3분의 1에서 나타나는데 야간 발한이나 6개월 사이에 체중의 10%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보통 호지킨림프종은 항암 화학요법을 통해 치료합니다. 호지킨림프종 1,2기의 경우는 90% 이상이 완치됩니다. 그러나 3,4기의 경우는 나쁜 예후인자로 7가지를 꼽습니다. 45세 이상의 연령/남성/4기/낮은 알부민 수치/낮은 혈색소 수치/림프구 감소증/백혈구 증가증이 바로 그 좋지 않은 예후입니다. 



호지킨림프종이 완치되었다고 하더라도 급성 백혈병, 심장 손상, 유방암, 불임 등의 합병증을 주의해야 한답니다. 특히, 가슴 방사선 치료를 받은 호지킨림프종 환자는 심장질환 및 이차 암의 예방을 위해 금연과 저콜레스테롤 식단을 권장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