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구조충: 소고기 육회를 잘못 먹었을 때 감염될 수도



무구조충은 유구조충처럼 익히지 않은 육류의 섭취를 통해 체내로 흘러들어 기생하는 기생충입니다. 전세계적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민촌충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린답니다. 유구조충이 익히지 않은 돼지고기를 통해 체내로 감염된다면 무구조충은 쇠고기 육회를 통해 감염됩니다. 쇠고기를 생식으로 섭취하지 않는 방법을 통해 무구조충 감염을 예방할 수 있지요.




무구조충은 편절이 2000개 이상으로 구성되어 다 자랐을 때 길이가 12m에 이릅니다. 유구조충과 쉽게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은 머리 부분에 갈고리가 없다는 점과, 질 벽에 괄약근이 있다는 점, 그리고 운동성을 가져 활동적으로 기어다닐 수 있다는 점입니다. 



수태편절(생식기는 거의 퇴화 되었으나 자궁이 남아 있는 충란의 주머니를 의미합니다. 한 편절에 약 12000여개의 충란이 들어있습니다)이 탈락하면서 사람의 소장에서 기생합니다. 





무구조충은 중간숙주로 보통 소를 통해 감염되지만 그 외의 몇몇 초식동물을 통해 감염되는 경우도 있답니다. 소의 근육에서 2달에서 2달 반에 걸쳐 감염력을 가진 낭미충으로 성장합니다. 사람이 이를 섭취하면 장벽에 고정되어 기생하면서 편절을 만들어나가는데요, 성충이 되기까지 약 3달정도가 소요됩니다.



쇠고기를 먹지 않는 힌두교도가 사는 지역에서는 나타나지 않지만, 그 외의 전세계적으로 나타납니다. 과거에는인분을 거름으로 준 목초를 소가 먹고, 그 소를 제대로 익히지 않고 사람이 섭취하는 구조로 감염률이 높았습니다. 그러나 현재에 이르러서는 소가 사료를 먹고 성장하면서 무구조충 감염이 거의 사라졌습니다. 






무구조충은 숙주 내에서 적응을 잘하기 때문에 대부분 증상이 없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무구조충 증상은 무구조충의 편절이 자발적으로 항문을 통해 기어나오면서 나타나는 이물감 혹은 불쾌감입니다. 또 종종 복통이나 오심, 구토, 소화불량 등 소화기계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지요. 두드러기가 생기거나 쉽게 허기를 느끼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유구조충과 차이점이 하나 있다면, 유구조충처럼 뇌까지 기생충이 감염되는 낭미충증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 

2018/04/23 - [내과] - 유구조충: 덜 익은 돼지고기를 먹으면




만약 길다란 성충이 뭉치면 장폐색으로 이어질 수도 있답니다. 무구조충 감염의 진단을 받았다면 praziquantel의 복용을 통해 구충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