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폴로 눈병, 전염성이 강한 바이러스 전염병



아폴로 눈병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결막에 생기는 급성 출혈성 염증입니다.



결막은 눈꺼풀의 안쪽과 눈의 흰 부분을 덮고 있는 투명하고 얇은 점막을 의미합니다. 외부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는 부분인데요, 이 조직이 엔테로바이러스 제 70형이나, 콕사키 바이러스 a24형에 감염되면 급성 출혈결막염 혹은 아폴로 눈병이라고 일컫습니다. 이 눈병에 아폴로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는 이 눈병이 처음 발생해서 유행했을 때가 아폴로 11호가 달에 착륙했을 시기와 비슷했기 때문에 그렇다고 합니다.



아폴로 눈병은 스스로 느낄 수 있는 눈의 통증, 이물감, 눈곱과 눈물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또 충혈되어 보이기도 하며 결막부종, 눈꺼풀 종창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귀쪽의 임파선이 부어올라서 손으로 만져지거나 피눈물을 흘리는 경우도 종종 나타납니다.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염증이기 때문에 증상 완화를 위한 특별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면서 2차 감염을 주의해야 한답니다. 일반적으로는 10일 내에 자연적으로 치유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폴로 눈병은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아폴로 눈병은 전염성이 굉장히 강한 질병입니다. 수영장을 함께 사용하거나 세면도구를 같이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전염이 가능한 것은 물론이고, 문이나 손잡이를 만지는 것을 통해서도 쉽게 감염됩니다.






- 렌즈를 낀 채로 수영장에 들어가지 않기

- 씻지 않은 손으로는 눈을 만지지 않기

- 눈병이 유행할 때는 손을 자주 씻고 사람이 많은 곳을 주의하기


등의 생활 수칙을 지켜야 합니다. 전염력이 높은 안과 질병이라는 점을 이용해서 학교에 가지 않기 위해 일부러 전염되려고 하는 학생들도 더러 있다고 하는데요, 아폴로 눈병은 일반적으로는 잘 낫지만, 일부 경우에 또 다른 질병으로 연결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아폴로 눈병의 후유증으로는 수족에 마비가 오기도 하고, 고열과 설사 증세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또는 시력 저하가 발생하기도 하고 원상태로 돌아오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일부러 아폴로 눈병을 옮으려는 시도는 더욱 삼가야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