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데노이드 수술, 수술 후 주의할 것들



편도는 목 안쪽에 위치하고 있어서 체내의 면역 역할을 하는 림프조직입니다, 그리고 아데노이드는 그중에서도 인두 편도를 일컫는 말입니다. 아데노이드는 태어나면서는 크기가 작지만, 아이가 성장하면서 점차 면역작용이 발달하며 크기도 함께 커집니다. 그러다가 사춘기 이후에 점점 퇴화하여 크기가 작아지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아데노이드는 입천장 뒤쪽으로 위치하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어린 시절 세균 감염의 위험이 높은 조직이기도 하지요.




그러나 아데노이드 비대증이 너무 심한 경우 아이의 위쪽 기도 폐쇄를 일으킵니다. 이는 기도를 막으면서 만성구호흡, 코골이, 과다수면, 악몽, 주의 집중력 장애, 성장장애, 부정교합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답니다.

성인의 경우 아데노이드 비대는 재발성 급성 편도염이나 만성 편도선염의 원인이 되고 이로 인해 보통 아데노이드 수술을 받습니다.



아데노이드 수술은 전신마취 후에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감기나 발열 증상이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면 수술을 연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적으로 응고장애를 가진 환자라던가, 아스피린 등의 출혈 유발 약물을 복용하는 중인 환자의 경우에는 수술 결정 전에 담당 의료진과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아데노이드 수술은 비인두쪽이 잘 관찰될 수 있도록 카테터를 콧구멍 쪽으로 넣어 입 쪽으로 빼낸 뒤 클램프로 고정합니다. 그리고 큐렛이나 절제도를 이용해 아데노이드를 제거합니다. 최근에는 흡인소작기, 미세 흡입 분쇄기, 코블레이터 등도 더 섬세한 아데노이드 수술을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아데노이드 수슬은 평균적으로 30분에서 1시간 이내로 소요됩니다. 수술 시간 자체는 오래 걸리지 않지만, 아데노이드 수술은 그 이후의 관리가 더 중요하답니다.


특히, 수술 후의 음식 섭취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수술 당일에는 식사로 맑은(자극적이지 않은) 유동식(liquid food)를 섭취해야 합니다. 다음날이나 셋째날부터 연식(soft food)를 섭취하고 시간이 더 지나서 연식도 편하게 섭취할 수 있을 때 고형식, 일반식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출혈의 발생률은 10%에 달할 정도로 흔하면서도 심각한 아데노이드 수술의 합병증입니다. 통증은 2주 가깝게 이어집니다. 수술 후 24시간 이내의 출혈도 위험도가 높지만, 수술 후 일주일 이내의 지연성 출혈도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3세 이하의 아이가 아데노이드 수술을 했을 경우 기도 폐쇄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때는 스테로이드를 처방하거나 일시적으로 비기도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이 외에도 아데노이드 수술 합병증으로는 구개인두분전증, 과비음, 비인강 협착증, 경추 합병증 등이 있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